누리펀딩

서비스 이용약관

제 1 장 총 칙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누리펀딩(이하 “회사”)이 운영하는 온라인플랫폼(이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회사는 연계대출과 연계투자 등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무 및 시스템에 관한 제반 기술과 운영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제 2 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라인플랫폼: 회사가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으로서 회원계정(아이디 및 비밀번호)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인터넷 홈페이지(https://www.nurifunding.co.kr), 모바일 응용프로그램 및 이에 준하는 전자적 시스템을 말합니다.
2. 서비스: 회사가 온라인플랫폼에서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칭합니다.
3. 회원: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에 개인 또는 법인의 정보를 제공하여 회사가 운영하는 온라인플랫폼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이하 "회원"이라 함)를 말합니다. 회사는 정책에 따라 회원의 등급을 구분하여 서비스 이용범위나 혜택 또는 서비스 사용료 징수 등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4. 아이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원이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을 말합니다.
5. 비밀번호: 회원의 비밀보호 및 본인확인,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정보의 보안을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하며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 숫자 또는 특수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6. 투자회원: 본 약관 및 회사의 연계투자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온라인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투자회원 가입 양식에 맞추어 등록한 자로서, 회사와 연계투자계약을 체결한 회원을 포함합니다.
7. 대출회원: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연계대출을 받을 의사가 있거나 본 약관 및 회사의 연계대출약관에 동의하고회사가 제공하는 양식에 맞추어 대출 신청을 한 자로서,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가. 대출신청자: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대출한도, 대출금리, 대출기간에 대하여 회사에 문의한 자
나. 대출예정자: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대출계약을 체결하고 대출금액 수령을 위해 대기하는 자
다. 대출자: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대출계약을 체결하고 대출받은 자로 원리금 상환, 플랫폼 수수료 납부 등의 의무를 가지는 자
②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제1항에서 정하지 아니한 것은,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거래관행에 따릅니다.

제 3 조 (약관의 효력과 명시 및 개정)
① 플랫폼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약관에 동의해야 하며, 이용자는 이 약관에 동의한 시점부터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 회사는 회원이 본 약관 내용에 동의하는 것을 조건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회원의 서비스 이용 등에 관하여서는 본 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은 회사의 온라인플랫폼에 게시하여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합리적인 사유가 있을 경우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 회사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변경된 약관의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온라인플랫폼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하고 개별통지(전자우편, 문자메시지 등)하는 방식으로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30일 전에 공시하고 변경토록 하며, 온라인플랫폼의 초기화면, 초기화면과의 연결화면, 공지사항, 개별통지(전자우편, 문자메시지 등)를 통해 고지합니다. 만일 운영자가 위 개정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30일의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동의하는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⑤ 변경된 약관에 이의가 있는 회원은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탈퇴(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장 서비스의 이용
제 4 조 (서비스의 종류)
① 회사는 회원에게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온라인투자연계금융 서비스: 회사의 온라인플랫폼을 통하여 대출회원이 연계대출을 받기 위해 행하는 대출 신청 및 대출에 관련된 모든 활동, 투자회원이 연계투자 상품에 투자하기 위해 행하는 투자와 관련된 모든 활동에 대하여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및 기타 이용 서비스, 관련 부가서비스 일체를 말합니다.
2. 기타 서비스: 회사의 온라인투자연계금융 서비스 이외에 회사의 온라인플랫폼을 통하여 제공하는 홍보서비스, 기타 중개서비스 등 기타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 변경 시에 그 변경되는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제3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하고, 제1항에서 정한 서비스를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 5 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이라고 합니다)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가 본 약관에 동의하고 정해진 가입양식에 회원정보(아이디, 비밀번호,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를 기입함으로써 회원가입 신청을 하면 회사가 이에 대해 승낙함으로써 성립됩니다.
② 회원은 회사가 요구하는 개인정보를 정확히 제공하여야 합니다.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허위 가입한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이에 따른 민사, 형사상의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약관의 변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회사가 제3조에 따라 변경 사항을 고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변경된 약관의 부지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피해는 회사가 책임지지않습니다.
④ 회원이 회원탈퇴 후 재가입하려는 경우에는 계약의 종료일로부터 6개월이 경과하거나 회사의 승낙이 있어야 합니다.

제 6 조 (회원의 분류 및 등급)
① 회원은 이용하는 서비스의 종류와 범위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됩니다.
1. 일반회원: 서비스 이용계약이 성립한 후 별도의 대출신청이나 투자신청을 하지 않은 자
2. 투자회원: 본 약관 제2조제1항에 정의된 바 투자회원이 되기 위하여 연계투자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요청하는 정보를 온라인플랫폼 또는 회사가 인정하는 여타의 방식으로 제공하여 회사의 투자회원으로 가입한 자
3. 대출회원: 본 약관 제2조제1항에 정의된 바 대출자가 되기 위하여 연계대출약관 및 기타 동의서에 동의하고 회사가 요청하는 정보를 온라인플랫폼 또는 회사가 인정하는 여타의 방식으로 제공한 자
②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실적 등에 따라 회원의 등급을 정하여 차등 혜택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해 회사는 별도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 2 장 서비스이용계약
제7조 (이용료)
①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각종 이용료를 회원에게 징수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의 이용료는 회원과 채권의 관리 및 회사가 제공하는 시스템 이용료로서 “플랫폼 수수료”, “취급수수료”, “중도상환수수료”, “추심수수료”, “원리금수취권 중개수수료” 및 “플랫폼 부가서비스 이용료”로 구분됩니다.
1. 회사는 투자회원에게 투자금액의 2% 이내에서 “플랫폼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대출회원에게 대출약정금액의 10% 이내에서 “플랫폼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대출회원에게 그 세부 항목 및 금액을 고지하고 연계대출 상품의 취급이나 담보 등 안전장치의 확보와 관리에 직간접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에 해당하는 “취급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연계대출을 받은 대출회원이 약정기간이 만료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대출금원의 전체 또는 일부를 중도에 상환하고자 하는 경우 대출약정금액의 1% 이내에서 “중도상환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연계대출 채권의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 제18조에 정한 바에 따라 “추심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투자회원 간 원리금수취권 양도․양수 중개서비스를 제공하고 거래 금액의 5% 이내에서 “원리금수취권 중개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7. 그 외의 부가서비스에 부과되는 이용료는 회사의 온라인플랫폼에 별도 고지합니다.

제8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관련법령 및 본 약관을 준수하며,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온라인플랫폼을 통하여 안전하게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체계 마련에 최선을 다합니다.
제9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회원정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포함한 회사 서비스에 대한 접근매체에 관한 관리책임을 가집니다. 회원은 본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대여, 양도 또는 이와 유사한 행위를 해서는 안되며, 온라인플랫폼 서비스의 사용 종료 시마다 정확히 로그아웃(Log-out)해야 합니다. 회원의 아이디나 비밀번호의 관리소홀이나 부정이용에 의해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나 과실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가 분실, 도용, 위조되었거나 접근매체가 도난, 위조, 변조되어 부정하게 이용되었거나 이용될 가능성이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그 사실을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통보 전에 발생한 손해 또는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하는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본인이 회사에 제공한 정보 또는 이와 관련된 정보가 변경되었을 때는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수정하거나 유선 또는 이메일로 지체 없이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통보 전에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④ 회원은 관계법령 및 이 약관에서 규정한 사항과 회사가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공지사항을 통해 공지하는 주의사항과 이용제한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성실히 준수하여야 합니다.
⑤ 회원은 본인의 실명으로 등록하여야 하며,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는 경우 일체의 보호를 받을 수 없고 관계법령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⑥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할 수 없으며, 그 행위로 인한 결과에 대한 책임은 귀책사유가 있는 회원본인에게 있습니다.
1. 가입신청, 개인정보 변경 시 기재항목에 허위사실을 기재하거나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는 행위
2.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담보로 제공하는 행위
3. 회사 또는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초래하는 행위
4. 회사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5. 여하의 형태를 불문하고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게시하거나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6.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바이러스 프로그램 등)를 등록, 송신,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원의 개인적인 이용 외에 복사, 가공, 번역, 2차적 저작 등을 통하여 회사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8.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영업활동에 이용하는 행위
9.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거나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행위
10. 회사의 고객 민원 처리절차 중 통상적인 범위를 현저히 벗어나는 비인격적 언행표출 및 공포감 유발 등을 수차례 반복하는 행위

제10조 (서비스 이용시간)
①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매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은 제외됩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의 종류 및 범위에 따라 별도 이용가능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온라인플랫폼에 공지합니다.

제11조 (서비스 중지)
① 회사는 긴급한 조치를 요하는 정보통신설비의 점검, 교체 및 고장, 서비스 이용의 폭주, 통신의 두절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사전 공지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서비스 중단의 사유 및 기간 등을 회원에게 사전 또는 사후에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 또는 기간통신사업자 등 전기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는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제1항과 제2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중단됨으로 인하여 회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배상하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사전 공지 후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수정, 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⑤ 회사는 회원이 본 약관의 내용에 위배되는 행동을 한 경우, 임의로 해당 회원의 서비스 사용을 제한 및 중지하거나 해당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위 회원의 접속을 금지할 수 있습니다.

제3장 회원가입 및 개인정보보호
제12조 (가입신청)
①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회원으로 가입하기 위하여 가입신청자는 회사가 회원가입 시 요청하는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회사가 관계법령 및 회사의 규정과 약관 등에 근거하여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별도의 서류를 요청할 경우 이를 제출해야 합니다.
③ 회사는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원에게 별도의 가입절차와 추가정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특정 서비스의 가입절차와 이용에 관한 개별약관과 규정은 본 약관보다 우선 적용됩니다.
④ 회원이 사실과 다른 정보 또는 허위 정보를 기입하거나 추후 그러한 정보임이 밝혀질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시 또는 영구 정지하거나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회사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일체의 손해에 대해서는 해당 회원이 책임을 집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의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⑤ 회사는 가입신청자가 회원가입에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기재하고 이 약관에 동의한 경우 회원가입을 승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회사는 가입 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위법하거나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객관적으로 확인된 경우
2. 가입신청자가 가입 시 제공한 정보가 허위인 경우
3. 기존 회원이 이용계약을 종료한 후 6개월이 경과하지 않고 재가입 또는 신규가입을 신청한 경우
4. 기존 회원이 일시 또는 영구 이용정지 중 신규가입을 신청한 경우
5. 가입신청자가 만19세 미만인 개인으로 법적후견인의 명시적 동의를 얻지 않은 경우
⑥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가입 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가입 신청자에게 승낙유보의 사유, 승낙가능시기 또는 승낙에 필요한 추가요청정보 내지 자료 등 기타 승낙유보와 관련된 사항을 해당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 방식을 통하여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1. 통신설비의 문제나 기술상의 지장이 발생한 경우
2.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
⑦ 회사는 회원의 동의를 얻어 법령에 따라 이용 가능한 신용정보업자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통하여 본인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회사는 실명확인절차를 취할 수 없는 이용신청에 대해서는 신청자에게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① 회원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언제든지 이용계약을 해지(탈퇴)할 수 있으며,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자격이 정지된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인이 회사 온라인플랫폼 또는 회사가 정한 별도의 방법을 이용하여 회사에 해지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가 회원의 해지 신청을 승낙했을 때 종료됩니다. 이 경우 회사는 소정의 해지 절차를 거쳐 해지를 요청한 회원의 정보를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처리합니다. 본 항에 따라 해지를 한 회원은 해지 후 6개월이 경과한 경우 또는 회사가 승낙한 경우에 한하여 이 약관이 정하는 회원가입절차와 관련조항에 따라 회원으로 다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일부 또는 전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제10조에 규정된 회원의 의무를 위반한 행위
2. 동일 이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3.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하거나 실행하는 경우
4. 회사가 서비스이용계약의 신청 양식에서 정한 회원정보가 미비한 경우
5.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한 전력이 있는 회원으로써 재가입이 온라인플랫폼 운영에 저해가 된다고 회사가 판단할 경우
6. 회원이 실제로 거래하고자 하는 의사가 없는 것이 명확함에도 거래등록을 한 경우
④ 회사가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한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이메일, 전화, 팩스,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그 시정을 요구하고, 회사가 정한 기간 내에 이를 이행하지 아니한 때에는 계약을 해지합니다. 계약해지 이전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소명할 기회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⑤ 본 조 제3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회원은 이로 인해 회사 또는 다른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본 조 제3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회원에 대해서 회사는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일로부터 3년간 정보를 보유합니다.
⑥ 이용계약의 해지 또는 이용정지와 관련하여 발생한 손해는 이용계약이 해지 또는 정지된 해당 회원이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의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가 손해를 부담합니다.
⑦ 회원의 회원탈퇴,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 등으로 본 약관의 적용이 종료되는 경우 회사가 회원에게 부여한 혜택은 자동 소멸되고, 재가입시 복원되지 않습니다.

제14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가입시 또는 추가로 제출한 이메일 또는 문자메시지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온라인플랫폼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15조 (정보의 제공)
① 회사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 서비스 이용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 및 광고를 전자우편 또는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본 약관, 개별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기타 중대한 영업정책의 변경 등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공지사항이 있는 경우 공지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서비스 개선 및 회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를 받아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회원정보의 수집과 보호)
① 회사는 이용계약을 위해 회원이 제공한 정보 외에도 수집과 이용목적을 밝혀 회원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정보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습니다.
② 회사가 정보수집을 위하여 회원의 동의를 받는 경우, 회사는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정보의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을 개인정보처리방침으로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합니다. 회원은 정보제공에 동의하더라도 언제든지 그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회사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사실대로 제공하여야 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최소한으로 한정하며,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회원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된 경우에는 그로 인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부담합니다.
⑤ 회사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회원정보를 포함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회사가 정하고 별도로 게시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정한 바에 준합니다.
⑥ 회원은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으며, 회사 또는 회사의 개인정보관리자에게 개인정보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원의 정보 정정 요청이 있는 경우 회사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으며 빠른 시한 내에 회원의 개인 정보를 정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에 회사는 회원의 정보 정정 요구 처리를 유보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의 정보 정정 요청에 대한 처리결과를 온라인플랫폼이나 이메일을 통해 동회원이 확인할 수 있도록 통보합니다.
⑦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 회사는 당해 회원의 정보를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고 있는 회원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1.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2. 회원의 이용계약 해지 신청 등으로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 회사는 투자자 보호 및 본 약관이 정한 제한을 의도적으로 회피하기 위한 임의 해지 방지를 위하여 상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한하여 이용계약종료 후 1년간 아이디, 성명 또는 상호, 연락처, 거래상세내역, 약관 위반 행위자료 등 최소한의 필요정보를 보관합니다.
3.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사로부터 회원자격 정지조치를 받은 회원에 대해서는 재가입에 대한 승낙거부사유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계약종료 후 1년간 아이디, 성명 또는 상호, 연락처, 주소, 해지와 회원자격 정지와 관련된 정보 등 최소한의 필요정보를 보관합니다. 4. 기타 정보수집에 관한 동의를 받을 때 보유기간을 명시한 경우에는 그 보유기간까지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⑧ 회사는 회원정보의 보호와 관리에 관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회원과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가 알 수 있도록 회사의 온라인플랫폼에 공지합니다.

제4장 채권의 관리, 추심 및 매각
제17조 (채권추심의 위임)
① 회사는 본 항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가 지정하는 업체에 채권의 추심을 위임할 수 있습니다.
1. 연체 60일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2. 수차례 유선상의 연락에도 불구하고 연락이 되지 않거나 채무자가 직접 채권상환의자가 없음을 명확하게 전달하여, 현장방문 진행 등 채권의 보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회사가 판단한 경우
3. 연계대출약관에서 규정한 기한의 이익상실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직접 추심하는 것이 이용자의 권익 보호에 유리하다고 회사가 판단하는 경우 회사는 제3자에게 추심을 위임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추심할 수 있습니다.

제17조의2 (영업중단 시 채권관리 등의 위탁) 회사는 회사의 해산결의, 파산선고 또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등록취소 등 회사가 채권의 회수가 상환금의 분배 등의 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사유가 발생한 경우 회사가 온라인플랫폼을 통하여 공지한 제3자에게 채권의 관리, 상환금의 분배 등을 위탁합니다.

제18조 (채권추심 및 회수비용)
① 회사는 제17조에 따라 연체채권의 해소를 위해 추심하는 경우 채권 회수금액의 일정비율에 해당하는 추심수수료를 아래와 같이 수취할 수 있으며, 이는 회사 추심을 위임한 업체에 지불하는 수수료 및 회사가 직접 투여한 채권추심비용의 보전을 위한 추심성공수수료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채권연체기간 6 개월 미만: 회수금액의 최대 20%
2. 채권연체기간 6 개월 이상 12개월 미만: 회수금액의 최대 25%
3. 채권연체기간 12개월 이상: 회수금액의 최대 30%
② 회사가 제17조의2에 따라 제3자에게 채권의 관리 및 상환금의 분배 등을 위탁하는 경우 위탁계약에 따라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제3자는 제1항에 따른 추심수수료 이외에 연체에 이르지 않은 정상채권에 대하여 회수금액의 0.5%이내에서 위탁수수료를 수취할 수 있습니다.
③ 법률적인 조치에 소요되는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추심의 신속한 성공을 위해 특정 연계대출 상품에 연계투자한 투자자로부터 연계투자잔액의 50% 이상의 동의를 얻어 일부 감면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④ 상기의 사유 등으로 인하여 투자자는 투자원금의 손실을 입을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회사는 연계투자잔액의 전액에 대한 추심 성공을 보장하지 아니하며, 투자자는 투자금의 손실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제19조 채권의 매각
① 투자자가 원리금수취권을 보유하고 있는 대출 중 투자자의 투자금과 투자수익률에 대한 손해가 발생하지 않는 대출건에 한하여 회사는 특정 채권을 회사가 지정하는 업체에 투자자에게 통지하고 매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채권은 투자자에게 조기상환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채권을 매각하기 3일 전까지 제14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해관계 있는 투자자에게 통지하고, 이러한 사항을 온라인플랫폼에 게시합니다.
② 투자자가 원리금수취권을 보유하고 있는 연계대출채권의 연체일이 90일을 초과하여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에 한하여 회사는 원활한 매각을 통해 투자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이해관계 있는 투자자 중 해당 연계대출채권에 대한 투자잔액의 50%을 초과하는 투자자의 동의를 얻어 채권을 할인하여 매각할 수 있고, 해당 채권의 매각금액에서 매각에 소요되는 비용을 공제한 잔여금을 회사에 지급할 수 있으며, 회사는 지급받은 금액을 투자금액 비율에 따라 투자자에게 분배합니다. 이 경우 투자자에게는 채권의 매각으로 인해 투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투자자는 위 조항에 따른 채권의 매각으로 인해 발생한 투자금의 손실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제4장 기타
제20조 (개별약관)
① 이 약관은 회사와 회원간에 성립되는 서비스이용계약의 기본약정입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을 정하여 미리 공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이러한 개별약관에 동의하고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별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이 약관은 보충적인 효력을 갖습니다.
② 회사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세부적인 개별정책을 정하여 회사의 온라인플랫폼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회사의 정책에 관심을 기울이고 주의할 의무가 있습니다.

제21조 (관련법령과의 관계)
① 이 약관 또는 개별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사업법,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의 규정과 일반적인 상관례에 의합니다.
②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소비자보호법,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 약관의 규정을 들어 관련법령 위반에 대한 면책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제22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회사가 작성하여 게시하거나 회원에게 제공하는 웹화면(자료, 문구 및 디자인)과 저작물에 관한 저작권, 기타 지적 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출판, 복제, 방송 및 기타 방법에 의하여 유포 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제23조 (링크사이트에 대한 책임)
① 회사는 회원에게 다른 웹사이트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외부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및 자료의 정확성, 유용성 등에 대해 책임지지 아니하며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② 회원은 링크된 외부사이트의 서비스나 자료를 신뢰함으로써 또는 이와 관련하여 발생하였거나 그러하다고 회원이 추정하는 손해나 손실에 대해 회사에 책임이 없음을 인정하고 이에 동의합니다.

제24조 (제휴사 또는 광고주와의 거래)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노출되는 제휴사를 포함한 회사의 광고게재에 대하여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 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제휴사 등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를 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이 회사의 온라인플랫폼에 연결된 링크를 통하여 다른 웹사이트로 옮겨갈 경우, 회사는 해당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이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5조 (약관위반시 책임)
회사와 회원은 이 약관 및 동의서를 위반함으로써 발생하는 책임을 각자 부담하며, 이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지체없이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6조 (면책)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1. 통신기기, 회선 및 전산 장애나 거래의 폭주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거나 지연된 경우
2. 회원이 아이디나 비밀번호 등을 본인의 관리소홀로 제3자에게 누출한 경우
3. 회원의 전산조작이나 업무처리의 오류 등으로 인한 경우
4. 기타 천재지변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인한 경우
② 회사는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③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④ 회사는 회사가 온라인플랫폼을 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에 의하지 않고 회원이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직거래 등을 한 경우에 그로부터 발생하는 일체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⑤ 회사는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발생한 일체의 분쟁에 대하여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⑥ 회사는 서버 등 설비의 관리, 점검, 보수, 교체 과정 또는 소프트웨어의 운용 과정에서 고의 또는 고의에 준하는 중대한 과실 없이 발생할 수 있는 시스템의 장애, 제3자의 공격으로 인한 시스템의 장애, 국내외의 저명한 연구기관이나 보안관련 업체에 의해 대응방법이 개발되지 아니한 컴퓨터 바이러스 등의 유포나 기타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 사유로 인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⑦ 회사가 제공하는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 없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회사가 책임 지지 않습니다.

제27조 분쟁조정 및 관할법원
① 회사 및 회원은 회원정보에 관한 분쟁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의해 설치된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은 연계대출 또는 연계투자 등 회사의 온라인플랫폼을 통한 금융거래의 처리에 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회사에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를 요구하거나 금융감독원의 금융분쟁조정위원회 또는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온라인투자연계금융협회 등을 통하여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③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관할법원은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합니다.

시행일자 : 이 약관은 금융위원회의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등록일부터 시행한다.